Linked Open Data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ko)http://data.visitkorea.or.kr/resource/250389

Description
쌍봉사 철감선사탑은 쌍봉사에 세워져 있는 통일신라시대 승려 철감선사 도윤의 유골을 봉안한 불탑이다. 철감선사는 통일 신라시대의 승려로, 28세 때 중국 당나라로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였다. 문성왕 9년(847) 범일국사와 함께 돌아와 풍악산에 머무르면서 도를 닦았으며, 경문왕대에 이곳 화순지역의 아름다운 산수에 이끌려 절을 짓게 되는데, [쌍봉]인 그의 호를 따서 [쌍봉사]라 이름하였다. 경문왕 8년(868) 71세로 이 절에서 입적하니, 왕은 [철감]이라는 시호를 내리어 탑과 비를 세우도록 하였다. 탑은 신라 탑의 전형적인 양식인 8각 원당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세부 조각이 섬세하고 아름다울 뿐 아니라, 짜 맞춘 수법이 목조 건물의 수법을 그대로 구현한 형태이다. 화강암으로 조성된 승탑은 받침돌 위에 몸돌과 지붕돌을 놓은 모습이다. 대부분 잘 남아 있으나 아쉽게도 꼭대기의 머리장식은 없어진 상태이다. 탑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기단은 밑돌, 가운데 돌, 윗돌의 세 부분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특히 밑돌과 윗돌의 장식이 눈에 띄게 화려하다. 2단으로 마련된 밑돌은 마치 여덟 마리의 사자가 구름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저마다 다른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서도 시선은 앞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어 흥미롭다. (@ko)
Property Value
ktop:address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쌍산의로 459(@ko)
ktop:babyEquipmentRental 불가능
ktop:category id:A02050200
ktop:closedForTheDay 연중무휴
ktop:creditCard 불가능
ktop:location id:CATEGORY:382409
ktop:parking 가능 요금(무료)
ktop:petsAvailable 불가능
ktop:postalCode 58165
ktop:tel 061-379-3514
ktop:timeAvailable 07:00~19:00
dc:description 쌍봉사 철감선사탑은 쌍봉사에 세워져 있는 통일신라시대 승려 철감선사 도윤의 유골을 봉안한 불탑이다. 철감선사는 통일 신라시대의 승려로, 28세 때 중국 당나라로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였다. 문성왕 9년(847) 범일국사와 함께 돌아와 풍악산에 머무르면서 도를 닦았으며, 경문왕대에 이곳 화순지역의 아름다운 산수에 이끌려 절을 짓게 되는데, [쌍봉]인 그의 호를 따서 [쌍봉사]라 이름하였다. 경문왕 8년(868) 71세로 이 절에서 입적하니, 왕은 [철감]이라는 시호를 내리어 탑과 비를 세우도록 하였다. 탑은 신라 탑의 전형적인 양식인 8각 원당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세부 조각이 섬세하고 아름다울 뿐 아니라, 짜 맞춘 수법이 목조 건물의 수법을 그대로 구현한 형태이다. 화강암으로 조성된 승탑은 받침돌 위에 몸돌과 지붕돌을 놓은 모습이다. 대부분 잘 남아 있으나 아쉽게도 꼭대기의 머리장식은 없어진 상태이다. 탑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기단은 밑돌, 가운데 돌, 윗돌의 세 부분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특히 밑돌과 윗돌의 장식이 눈에 띄게 화려하다. 2단으로 마련된 밑돌은 마치 여덟 마리의 사자가 구름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저마다 다른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서도 시선은 앞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어 흥미롭다.(@ko)
rdf:type :BuildingAndStructure
:Attraction
:Place
schema:Place
:CulturalAttraction
:MonumentAndObservatory
rdfs:label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ko)
geo-pos:lat 34.8876259521(xsd:double)
geo-pos:long 127.0606598252(xsd:double)
skos:altLabel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ko)
skos:prefLabel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ko)
foaf:name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