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Open Data

충주 억정사지 대지국사탑비(@ko)http://data.visitkorea.or.kr/resource/1689237

Description
조선시대 이전에 세워졌던 사찰 중 많은 사찰이 대로변에 자리하고 있어 찾기 쉽고 좋은 자리에 있다. 억정사지 대지국사 탑비는 충주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조용한 마을의 낮은 언덕 위 농가에 자리 잡고 있다. 충주시 엄정면의 억정사 절터에 전해오는 비석으로 왕의 스승까지 지낸 큰 스님이 주지로 있었던 큰 규모의 사찰 터에 있으며 대지 국사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이다. 비석은 매우 간단한 구조를 하는 고려 말 조선 초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직사각형의 받침돌 위에 돌의 모서리를 깎아낸 몸돌을 끼워낸 구조는 군더더기 없이 간단하다. 비석 몸돌의 사면에 해서체로 비문이 새겨져 있다. 비문은 대지 국사가 태어나 14세에 출가하고 입적할 때까지의 행적을 기록하고 대사의 인품과 학력을 기리는 내용이다. 박의중이 짓고, 승려인 선진이 글씨를 썼으며 혜공이 새겼다. 비석 자체의 조형미는 떨어지지만, 오히려 힘차고 굳센 필체의 바탕이 되어 비문을 돋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ko)
Property Value
ktop:address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비석2길 35-21(@ko)
ktop:babyEquipmentRental 불가능
ktop:category id:A02050200
ktop:creditCard 불가능
ktop:location id:CATEGORY:331126
ktop:petsAvailable 불가능
ktop:postalCode 27311
ktop:tel 043-850-5980
ktop:timeAvailable 상시개방
dc:description 조선시대 이전에 세워졌던 사찰 중 많은 사찰이 대로변에 자리하고 있어 찾기 쉽고 좋은 자리에 있다. 억정사지 대지국사 탑비는 충주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조용한 마을의 낮은 언덕 위 농가에 자리 잡고 있다. 충주시 엄정면의 억정사 절터에 전해오는 비석으로 왕의 스승까지 지낸 큰 스님이 주지로 있었던 큰 규모의 사찰 터에 있으며 대지 국사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이다. 비석은 매우 간단한 구조를 하는 고려 말 조선 초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직사각형의 받침돌 위에 돌의 모서리를 깎아낸 몸돌을 끼워낸 구조는 군더더기 없이 간단하다. 비석 몸돌의 사면에 해서체로 비문이 새겨져 있다. 비문은 대지 국사가 태어나 14세에 출가하고 입적할 때까지의 행적을 기록하고 대사의 인품과 학력을 기리는 내용이다. 박의중이 짓고, 승려인 선진이 글씨를 썼으며 혜공이 새겼다. 비석 자체의 조형미는 떨어지지만, 오히려 힘차고 굳센 필체의 바탕이 되어 비문을 돋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ko)
rdf:type :BuildingAndStructure
:Attraction
:Place
schema:Place
:CulturalAttraction
:MonumentAndObservatory
rdfs:label 충주 억정사지 대지국사탑비(@ko)
geo-pos:lat 37.1035612091(xsd:double)
geo-pos:long 127.9273205546(xsd:double)
skos:altLabel 충주 억정사지 대지국사탑비(@ko)
skos:prefLabel 충주 억정사지 대지국사탑비(@ko)
foaf:name 충주 억정사지 대지국사탑비(@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