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Open Data

양산 북정리 고분군(@ko)http://data.visitkorea.or.kr/resource/127192

Description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동에 위치한 신라의 고분군이며, 사적 제93호로 1963년에 지정되었다. 양산시립박물관과 공원화된 북정동 고분군 뒤로는 신기동 고분군이 위치하고 있으며 신기동 고분군도 같은 해에 사적 제 94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형 무덤은 산의 윗부분에 있고, 소형 무덤은 비탈진 곳이나 산의 아래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1920년 일본인에 의해 봉분 형태가 뚜렷한 18기에 대해 봉분 호수가 부여되었다. 무덤들 가운데 부부총과 금조총은 1920년에 조사되었고, 1990년에 내부구조확인을 위한 발굴 조사가 있었으며, 무덤들은 모두 관을 보관하는 돌방(석실)의 앞면이 트인 앞트기식굴방무덤으로 나타났다. 부부총은 산 위쪽에 자리잡은 대형무덤으로 돌방 내부의 벽면과 천장을 흰색으로 칠하여 장식하였다. 반면 금조총은 산의 비탈진 곳에 자리잡은 소형 무덤인데, 무덤들이 자리잡은 위치와 형태가 다른 것은 무덤 주인들의 신분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 북정고분군의 출토 유물과 역사적 의의 * 부부총에서는 금동관·금제 이식·목걸이·팔찌·반지·과대·요패·금동 신발·대도·철솥·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이 유물들은 현재 일본 국립동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990년에 발굴 조사된 고분에서는 유개고배·유대장경호·파배·유대발·철겸·철촉·소도자 등이 출토되었다. 출토 유물로 볼 때, 무덤의 주인공은 신라의 중앙정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사람이거나 또는 그 친족에 해당하는 인물로 추측된다. 대형 고분군은 5세기 양산의 최고 지배자의 무덤으로 상당한 정치적 세력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형 고분군은 위쪽에 분포하는 대형 고분군에 이어서 축조된 고분군으로 봉분의 크기가 작고 출토 유물도 부부총에 비해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 소형 고분군의 중심 축조 연대는 대형 고분군보다 늦은 6세기다. 이 무렵 양산은 김해의 금관국(金官國)이 532년 신라에 투항하면서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강력한 정치 세력이 필요 없게 된 것 같다. (@ko)
Property Value
ktop:address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동(@ko)
ktop:babyEquipmentRental 불가능
ktop:category id:A02010700
ktop:creditCard 불가능
ktop:location id:CATEGORY:361008
ktop:parking 가능(양산시립박물관) 요금(무료)
ktop:petsAvailable 불가능
ktop:postalCode 50577
ktop:tel 055-392-2555
dc:description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동에 위치한 신라의 고분군이며, 사적 제93호로 1963년에 지정되었다. 양산시립박물관과 공원화된 북정동 고분군 뒤로는 신기동 고분군이 위치하고 있으며 신기동 고분군도 같은 해에 사적 제 94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형 무덤은 산의 윗부분에 있고, 소형 무덤은 비탈진 곳이나 산의 아래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1920년 일본인에 의해 봉분 형태가 뚜렷한 18기에 대해 봉분 호수가 부여되었다. 무덤들 가운데 부부총과 금조총은 1920년에 조사되었고, 1990년에 내부구조확인을 위한 발굴 조사가 있었으며, 무덤들은 모두 관을 보관하는 돌방(석실)의 앞면이 트인 앞트기식굴방무덤으로 나타났다. 부부총은 산 위쪽에 자리잡은 대형무덤으로 돌방 내부의 벽면과 천장을 흰색으로 칠하여 장식하였다. 반면 금조총은 산의 비탈진 곳에 자리잡은 소형 무덤인데, 무덤들이 자리잡은 위치와 형태가 다른 것은 무덤 주인들의 신분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 북정고분군의 출토 유물과 역사적 의의 * 부부총에서는 금동관·금제 이식·목걸이·팔찌·반지·과대·요패·금동 신발·대도·철솥·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이 유물들은 현재 일본 국립동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990년에 발굴 조사된 고분에서는 유개고배·유대장경호·파배·유대발·철겸·철촉·소도자 등이 출토되었다. 출토 유물로 볼 때, 무덤의 주인공은 신라의 중앙정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사람이거나 또는 그 친족에 해당하는 인물로 추측된다. 대형 고분군은 5세기 양산의 최고 지배자의 무덤으로 상당한 정치적 세력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형 고분군은 위쪽에 분포하는 대형 고분군에 이어서 축조된 고분군으로 봉분의 크기가 작고 출토 유물도 부부총에 비해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 소형 고분군의 중심 축조 연대는 대형 고분군보다 늦은 6세기다. 이 무렵 양산은 김해의 금관국(金官國)이 532년 신라에 투항하면서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강력한 정치 세력이 필요 없게 된 것 같다.(@ko)
rdf:type :HistoricalPlace
:Attraction
:Place
schema:Place
:HistoricSite
:CulturalAttraction
rdfs:label 양산 북정리 고분군(@ko)
geo-pos:lat 35.3566445717(xsd:double)
geo-pos:long 129.0483427637(xsd:double)
skos:altLabel 양산 북정리 고분군(@ko)
skos:prefLabel 양산 북정리 고분군(@ko)
foaf:name 양산 북정리 고분군(@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