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ix : . @prefix radion: . @prefix ktop: . @prefix timeline: . @prefix vann: . @prefix geo-pos: . @prefix org: . @prefix dcterms: . @prefix schema: . @prefix id: . @prefix rdfs: . @prefix swrl: . @prefix event: . @prefix rdf: . @prefix dc: . @prefix geo-ont: . @prefix geo: . @prefix protege: . @prefix foaf: . @prefix xsp: . @prefix ids: . @prefix ktovoid: . @prefix sd: . @prefix void: . @prefix vcard: . @prefix wv: . @prefix voaf: . @prefix vtovoid: . @prefix owl: . @prefix swrlb: . @prefix xsd: . @prefix wgs84: . @prefix skos: . @prefix cc: . { ids:127096 a :BuildingAndStructure , :Place , :Tunnel , :Attraction , schema:Place , :CulturalAttraction ; rdfs:label "해저터널(통영)"@ko ; ktop:address "경상남도 통영시 당동"@ko ; ktop:babyEquipmentRental "불가능" ; ktop:category ids:A02050500 ; ktop:closedForTheDay "연중무휴" ; ktop:creditCard "불가능" ; ktop:location ; ktop:parking "가능" ; ktop:postalCode "53066" ; ktop:tel "055-650-4683" , "055-650-0582" ; ktop:timeAvailable "상시 개방" ; dc:description "통영 해저터널은 통영과 미륵도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해저터널이다. 1931년부터 1932년까지 1년 4개월에 걸쳐 만들어진 동양 최초의 바다 밑 터널로 길이 483m, 너비 5m, 높이 3.5m이다. 그 전의 미륵도는 밀물 때는 섬이 되고, 썰물 때는 도보로 왕래할 수 있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 어민의 이주가 늘면서 이동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해저터널을 만들게 된 것이다. 양쪽 바다를 막고 바다 밑을 파서 콘크리트 터널을 만든 것으로 터널 입구에 쓰여 있는 ‘용문달양(龍門達陽)’은 ‘섬과 육지를 잇는 해저도로 입구의문’이라는 뜻이다. 통영시내 당동 쪽 터널 입구에 관광안내소가 있다. 터널 내부는 포장된 경사로이며 약 483m 길이이다. 안쪽에 통영 관광 명소들에 대한 소개 패널이 전시되어 있다. 콘크리트 구조로 약간 음침한 분위기이지만, 우리 역사의 애환을 담고 있는 장소이다."@ko ; wgs84:lat "34.8358913291"^^xsd:double ; wgs84:long "128.4111151131"^^xsd:double ; skos:altLabel "해저터널(통영)"@ko ; skos:prefLabel "해저터널(통영)"@ko ; foaf:name "해저터널(통영)"@ko . }